배터리 점검 방법

♣  운용조건 검검

1. 배터리의 실내 온도  2. 냉방 설비의 온도 설정 상태 (적정 20°C ~ 25ºC) 여부 확인 3. 환기 상태 점검 4. 장비(UPS, 통신장비 등)의 배기열에 의한 배터리의 온도 영향 유무 확인 5. 직사광선 여부 확인

- 환기시설, 냉방 설비 미비 시 고온에 의한 과충전 우려 (저온, 고온에서 운용 시 충전전압의 조정 필요)

     온도보정 기준 ; Cell 충전 전압 +{(현재의온도 – 20(25)ºC) x ± 3mV}

♣ 설치 현황 점검

1. 전지의 형명.  2. 제조일자 (LOT). 3. 전지 간 설치 간격 (20mm). 4. 동일 용량의 전지 설치 유무.

5. 타사 제품 혼용 유무

♣ 전지 외관 점검

1. 외관 (배부름, 크랙, 누액, 파손 여부 확인)  2. 전지 표면의 발열 유무 (손으로 터치, 적외선 온도계 사용)  3. 연결 커넥터 체결 상태 (케이블 흔들어 본다, 토크렌치로 규정 조임 상태 확인 : 연결 케이블의 불량 및 볼트 조임 불량은 Back-up 이 불가능 하거나 화재의 위험성 큼. 접촉저항 발생으로 전지상태 판정 오류 원인 됨)

♣ 충전전압, 전류 (AC/DC) 점검

1. 장비 계기판의 Display 되는 충전 총 전압/전류를 확인   2. 전지 메인 단자 또는 장비의 출력단자 측의 총전압 확인  3. 전류계를 이용 DC 전류 및 AC 리플 전류를 확인

 ♦ 기준 값을 벗어난 충전전압/전류 발생 시 

 1) 과충전 운용 시 배부름 현상 발생    2) 부족충전 운용 시 내부 극판 일부에 국부적인 셀페이션 (황산염화; PbSO4, Sulfation) 현상이 발생하면서 축전지의 충전 회복성이 저하(누적 방전 요인)되는 현상 발생. 3) AC 리플 전류는 부동충전 중에 100Ah 당 5A (이내 5%) 이내 이어야 함  4) DC 전류 점검 시 용량 별 0.001 ~ 0.003 CA 이내로 유지 되어야 함 (기준을 벗어나면 열폭주 현상 발생)

♣ 개별전압, 내부저항 점검

1. 개별 Cell 전압 점검 (전지 간 전압 편차 여부 확인)

 1) 고전압, 저전압 전지는 셀 방전을 실시하여 전지 이상 유무 확인   2) 전압범위 : 기준치 +0.2V, – 0.1V

2. 내부저항 측정

 1) 관리 기준(참고치)

 130~150%  추이 관찰 필요
 150~200%  정밀점검 실시
 200% 이상  이상 (불량제품)

2) 설치불량, 수명말기 또는 제품 이상 시 내부 저항이 상승함.

-. 설치상태 확인 (볼트 풀림, 와샤/스프링 와샤. 오링상태 확인)

-. 설치상태에 따라 내부저항값은 편차가 발생 함.

♣ 부하 시험기로 측정

1. 볼트 조임상태 확인 (토오크렌치로 확인)

 극주형태  AGM Type  Gell Type  Flood Type
일반 150~200 kfg.Cm

 -

 -

옵션 255± 10kfg.Cm  255± 10kfg.Cm  150~ 250kfg.Cm

1) 셀 부하시험 방법

1- 전지의 볼트 조임상태 확인

2- 방전기의 적색클립(+)를 배터리 (+)단자에 연결, 흑색클립 (-)을 배터리의 (-)단자에 연결 (전압선도 함께 연결) – 전압선이 셀 방전기의 클립에 접촉되면 전압 Drop 발생함 (정확한 측정 불가)

3- 셀 방전기 (+) 케이블에 전류계를 연결하고 방전기의 스위치를 5초간 좌측으로 우측으로 작동

4- 5초 간 방전 중 셀 방전기에 표시된 전압과 방전기에 체결된 전류계의 전류를 측정

5- 배터리의 이상 유무는 방전 전의 전압과 방전 후의 전압 차이와 전류를 비교하여 양호, 불량을 판정.            

♥ 참고♥

(1) 내부저항 측정 방법

1-1. 옵션 Type 내부저항 측정방법

1) 연결 콘넥타의 카바를 분리.

2) 볼트 체결상태가 정확한지 토크렌지로 확인.

3) 측정용 프루브를 (+)(-)볼트 중앙에 위치.

4) 내부저항 측정값을 확인.

※ 내부저항이 높은 전지는 연결선을 분리 후 단자의 내부저항 측정 – 분리후 내부저항이 높을 경우 :        수명 말기로 추정 – 분리후 내부저항이 낮을 경우 : 양호

1-2. 일반 극주Type 내부저항 측정방법

- (+)(-)단자 위를 측정한다

○ 내부저항 값은 측정방법, 장비별, 프루브 종류, 설치방법별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

1. 장비 제조업체에 따라 내부저항 값 차이가 발생한다(파워트론/HIOKI)

2. 측정 프루브 종류에 따라 내부저항 값 차이가 발생한다(One-Pin/Two-Pin/집개형)

3. 설치 부품에 따라 내부저항 값 차이가 발생한다(일반와샤, 스프링와샤, 고무링 삽입불량 등)

4. 연결 볼트에 점검하는 것과 단자에 점검하는 것 과는 저항값 차이가 발생한다

5. 조임불량 등에 의해 편차 발생

6. cable connector간의 도체 저항 차이 발생시 극주간 전류 편차 발생될 수 있음.

※ 내부저항 점검은 개별 Cell별로 점검하여야 한다.

(2) 과 충 전

○ 고전압에 의한 과충전 발생요인

1. 부동 충전 전류 상승(전압 2.23V에서 2.25V로 증가할 경우 전류는 2배 증가됨)

2. 가스 발생 및 전해액 Dry-out 가속화.

3. 산소 재결합 반응(발열 반응) 증대 및 열 발생량 증대

4. 충전기 Error로 인한 충전 전압 상승.

5. 충전기의 AC Ripple 전압/전류가 클 때 발열

○ 고온에 의한 과충전 발생요인

1. 동일한 부동충전 전압일 때 주위 온도가 높을 수록 부동 충전 전류 증대

2. 주위 온도가 높음에 따라 배터리에서 발생하는 열의 발산 능력 저하

3. 가스 발생 및 전해액 Dry-out 가속화

4. 산소 재결합 반응(발열 반응) 증대 및 열 발생량 증대

5. 배터리 설치 간격이 좁아 열 발산 능력 저하

6. 배터리가 햇볕에 직접적인 노출이 되었을 때

7. 냉방 System 고장 또는 미설치(미가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