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장

  • 신용장의 의미

국제간 무역거래에는 여러가지 위험이 따를 수 있으며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서는 수출자입장에서는 수출대금 회수불능의 위험이며, 수입자입장에서는 상품의 적기 입수불능의 위험을 들 수 있습니다. 신용장이란 이와같이국제간 무역거래에 따르는 위험을 해소하기 위하여 공공성을 띤 은행이 수출자와 수입자사이에 개입하여 무역거래에 수반하는 대금지불과 상품입수의 원활을 기하고자 도입된 제도로서 국제상업회의소(ICC:International Chamber of Commerce) 제정 제 5 차 개정 신용장통일규칙(Uniform Customs and Practice for Documentary Credit, 1993 Revision)에서는 신용장을 정의하여「신용장발행신청인의 요청과 지시에 따르거나 또는 은행 스스로를 위하여 행동하는 은행이 신용장상의 조건에 일치하는 소정의 서류와 상환으로 수익자 또는 수익자가 지시하는 자에게 대금을 직접 지급하거나 수익자가 발행한 환어음을 지급, 인수하거나, 아니면 타은행 앞으로 그러한 지급, 또는 환어음의 지급, 인수를 수권하거나 매입을 수권하겠다는 약정」이라고 정의 하고 있습니다.(신용장통일규칙 제 2 조) 따라서 신용장은 “발행신청인의 요청과 지시”를 근거로 하여 개설되고 발행은행의 보증채무는 “소정의 서류와 상환”으로 신용장조건과 일치하는 경우에만 부담하는 조건부 보증서이며, 보증의 방법은 발행은행 자신이 직접 지급, 인수를 보증하는 직접약정과 타 은행을 통하여 지급, 인수 또는 매입을 보증하는 수권(간접)약정이 있습니다.

  • 업무흐름도

2016-03-25 14;22;34

 (1) 계약 체결 (3) 신용장(L/C)발행 신청 (5) 지급위탁 (Non-Depositary 은행앞 L/C 발행할 경우) (7) 수출승인 신청 및 승인(제한품목) (9) 보험증권 발행 (11) 화물선적 의뢰 (13) 화환어음 및 운송서류 매입의뢰 (15) 환어음 및 운송서류 송부 (17) 운송서류 도착통지 (19) 환어음 결제대금의 결제 (21) 수입신고 및 관세납부  (2) 수입승인 신청 및 승인[제한품목] (4) L/C 발행 (6) L/C 통지 (8) 화물에 대한 보험부보 신청 (수출상이 부보하는 경우) (10) 수출신고 (12) 선하증권 발행 (14) 어음매입대금지급 (16) 어음대금의 청구 (18) 환어음 결제 및 운송서류 인도 (20) 화물도착통지 (22) 운송서류 제시 및 화물인도
  • 신용장의 기능

신용장의 기능은 크게 수출입화물에 대한 대금결제기능과 신용편의 기능이 있습니다. 대금결제기능(means of settlement) – 신용장 거래는 물품의 매매당사자 이외에 제 3 자인 발행은행이 개입하여 신용장 조건과 일치하는 선적서류와 상환으로 상품대전의 지급을 보증함으로써 수출자에게는 대금회수의 위험을 제거하여 주며, 수입자에게는 신용장에 의하여 수출자가 선적의무를 이행하도록 하며 상품인수시 대금지급을 확약하는 대금결제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 신용장 제도가 오늘날 국제무역거래의 대금결제방식으로서 주류를 이루게 된 것도 이러한 신용장의 대금결제 수단으로서의 기능 때문입니다. 신용편의 기능(credit facility) – 신용장은 거래당사자에게 각종 금융상의 혜택을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즉 신용장은 수출상에게는 상품선적 즉시 대금회수를 가능하게 하며 수입상에게는 상품의 도착과 더불어 대금의 지불을 가능케 하는 금융수단으로서 기능을 하며 나아가 발행은행의 공신력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각종 신용편의(credit facility)가 창출됩니다. 

 수출거래  무역금융혜택, 매입편의(Negotiation Facility), 할인편의(Discount Facility)
 대고객환율  신용장의 기본기능인 보증편의(Guarantee Facility), 화물 대도편의(Trust Reciept Facility), 인수편의(Aceptance Facility) 등이 있습니다.
  • 신용장의 효율성

신용장은 전술한 바와 같이 주로 대금결제수단과 금융수단으로서 기능을 하는바, 수출입거래시 신용장은 다음과 같은 효율성이 있습니다.

 수출자  ㆍ한번 발행된 신용장은 관련 당사자 전원의 동의없이 수입자가 임의로 취소할 수 없기 때문에 신용장이 발행되면 수출자는 안심하고 선적할 수 있으며 신용장 조건에 일치하는 한 수출대금의 회수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ㆍ수출자는 상품을 선적한 후 신용장 조건에 일치하는 서류를 은행에 제시함으로써 수출대금을 즉시 회수할 수 있습니다. ㆍ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수출자앞으로 신용장이 발행되면, 이를 근거로 하여 금융상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국은행 총액한도 대출관련 무역금융 취급세칙에 의거 수출상에 대하여 금융상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수입자  ㆍ물품의 대금은 상품이 선적된 후 지급하게 되며, 특히 기한부 신용장일 경우에는 수입상품의 판매대전으로 결제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ㆍ수출자는 신용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제반 조건대로 선적하지 않으면 수출대전을 받지 못하므로 수입자는 계약조건대로 계약상품이 선적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ㆍ신용장의 선적기일과 유효기일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늦어도 언제까지 상품이 수입지에 도착하리라는 예측을 할 수 있습니다.
  • 신용장의 한계

신용장방식은 위와 같은 장점이 있는 반면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출자  ㆍ신용장거래는 서류에 의한 거래이므로 서류만을 근거로 지급을 하게됩니다.           ㆍ따라서 수입자가 이러한 성질을 악용하여 수출상이 계약내용을 성실하게 이행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류상의 사소한 오류를 트집잡아 지급을 거절하거나 가격할인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입자 ㆍ수입자가 요구하는 상품을 반드시 수입할 수 있다는 보장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ㆍ신용장의 거래는 어디까지나 서류상의 거래이기 때문에 수출자가 이러한 추상성을 악용하여 매매계약서와 다른 저질품이나 전혀 다른 상품을 선적하고 서류만 신용장 조건대로 작성하여 제시하더라도 수입자는 반드시 대금지급을 하여야 하므로 수입자 입장에서는 자기가 원하는 상품이 정확하게 입수될 것이라는 확실한 보장은 없습니다.
  • 관계당사자

. 발행신청인(Appilcant)

-상품매매계약에 따라 수출상에게 신용장을 발행해 주어야 할 의무가 있는 Importer 또는 Buyer 를 말하며, 환어음의 지급인으로서 Drawee, 대금지급의무자로서 Accountee, 화물의 수하인으로서 Consignee, 신용공여자로서 Acreditor 라고도 합니다.

.자산담보부 기업어음 ( ABCP : Asset backed Commercial paper)

- 유동화전문회사(SPC)가 매출채권, 리스채권, 회사채 등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기업어음(CP). 일반적으로 SPC는 유동화 자산을 기초로 회사채 형태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하는데 비해 ABCP는 회사채가 아닌 CP형태로 ABS를 발행하는 것이다. 유동화자산보다 만기가 짧은 ABS를 발행한 뒤 해당 ABS 만기시점부터 유동화자산의 만기때까지 기발행된 ABS(자산담보부증권)을 상환하는 조건으로 주기적으로 CP를 차환발행한다.

(차환이란 빌린 돈을 갚기 위해 새로 돈을 빌리는 것)

ABCP는 주로 만기가 돌아온 기존 ABS 채권을 상환하는데 쓰이며 단기 CP를 반복해 발행할 수 있다. 이 경우 저금리인 단기자금을 여러번 발행해 상대적으로 고금리인 장기 ABS채권의 이자를 갚게 되므로 유동화전문회사가 금리 차만큼 수익을 얻어 향후 재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ABCP와 ABS는 모두 자산을 담보로 한 채권이라는 점은 동일하나 ABS의 발행형태가 채권인만큼 유동성이 있는데 비해 ABCP는 지급보증보다 확실한 어음 형태여서 채권 위험이 더 낮다.

기업입장에선 장단기 금리차 때문에 ABS발행보다 자금조달비용을 줄일 수 있고, 불필요한 여유자금을 최소화 시켜 유리하다.

투자자 입장에선 소비자금융채권등 비교적 안정적인 자산을 근거로 발행되는데다 3개월짜리 단기상품이기 때문에 안정성과 유동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 자산유동화증권 (ABS: Asset Backed Securitie)-

자산유동화증권이란 부동산, 매출채권, 유가증권, 주택저당채권, 기타 재산권 등과 같은 유형ㆍ무형의 유동화자산(Underlying Asset)을 기초로 하여 발행된 증권을 말한다. 자산유동화증권의 원리금 지급능력은 주로 유동화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 유동화자산의 재산적 가치, 신용보강 수준 및 거래참여자의 계약이행능력 등으로 결정된다. 자산유동화(Asset Securitization)란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떨어지지만 재산적 가치가 있는 자산을 담보로 증권을 발행하여 유통하는 방법으로 대상자산의 유동성을 높이는 일련의 행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금융기관과 기업은 보유자산을 유동화하여 조기에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 자산유동화는 다양한 자금조달 수단의 제공, 조달비용의 절감, 구조조정 촉진과 재무지표의 개선 등에 활용된다. 유동화전문회사(SPC)는 자산보유자(Originator)가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양도받은 후 이를 유동화하기 위하여 설립된 특수목적법인(Special Purpose Company)으로서 유동화자산을 기초로 자산유동화증권을 발행하고, 자산관리자 및 업무수탁자가 Paper Company인 유동화전문회사를 대신하여 유동화관련 제반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자산유동화증권의 원리금은 유동화자산의 관리ㆍ운용ㆍ처분으로 발생하는 수익으로 상환한다. 유동화증권의 원리금지급능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구조설계과정에서 다양한 신용보강(Credit Enhancement)을 하기도 한다. 자산유동화증권은 유동화자산의 특성에 따라 ABS, MBS(Mortgage Backed Securities), CDO(Collateralized Debt Obligations) 등으로 불리며, 발행유가증권의 형태에 따라 ABS, ABCP(Asset Backed Commercial Paper), 출자증권, 수익증권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자산유동화증권은 자산보유자의 신용도보다 높은 신용등급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발행자 측면에서는 새로운 자금조달원을 확보해 자금조달수단을 다양화할 수 있으며 투자자 저변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고, 투자자 측면에서는 신용등급이 동일한 증권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로 투자할 수 있다.

. 수익자(Beneficiary)

– 상품매매계약상의 매도인으로서 신용장에 의해 혜택을 받는 당사자를 말하며, 발행신청인의 반대개념으로서 각각 Exporter, Seller, Drawer, Accounter Consignor, Accreditee 라고도 합니다.

. 신용장 발행은행(Issuing Bank)

-수입자의 거래은행으로서 수입상의 요청과 지시에 따라 신용장을 발행하고, 수출상이 발행하는 환어음등을 지급, 인수, 매입할 것을 확약하는 은행

. 통지은행(Advising Bank)

-수익자 소재지에 있는 신용장발행은행이 본·지점이나 환거래계약 체결은행(Correspondent Bank)으로서 수익자에게 신용장을 통지해주는 은행

. 확인은행(Confirming Bank)

-신용장발행은행의 대외적 신용도가 낮거나 수입국의 대외지급제한 가능성 등에 대비하여 수출자의 요청에 따라 신용장에 발행은행과 별도의 지급 확약을 추가하는 은행, 수출상의 입장에서는 두 은행으로부터 각기 독자적인 지급확약을 받게 됩니다.

. 매입은행(Negotiating Bank)

– 신용장의 수익자가 발행한 환어음 및 운송서류를 매입하는 은행

. 지급은행(Paying Bank)

- 수익자가 제시한 환어음에 대해서 직접 지급을 해주는 은행으로서 신용장 발행은행, 수익자 소재지에 있는 발행은행의 Corres 은행, 또는 제 3 국의 은행이 됩니다.

. 인수은행(Accepting Bank)

- 기한부신용장(Usance L/C)에 의해 발행된 환어음을 인수하는 은행으로서 어음의 만기일에 가서는 지급은행이 됩니다.

. 상환은행(Reimbursing Bank)

- 신용장발행은행의 지시에 따라 신용장대금을 매입은행 등에게 지급하는 은행을 말하며 대금을 결제한다는 의미에서 결제은행(Settling Bank), 환어음에 대하여 지급을 하는 은행이라는 점에서 어음지급은행(Drawee Bank)이라고도 합니다.

SWIFT 신용장 관련 표준형식

은행간에 신용장을 개설하여 송신할 때 정형화되어진 Message Type (MT)란에 어떠한 내용인지를 명시하도록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Message Type란에 700이 라는 숫자가 표시되어 있다면 그 SWIFT 전문은 화환신용장을 개설한 신용장 전문임을 알 수 있다. SWIFT에 가입한 금융기관들끼리 신용장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Message Type들은 다음과 같다

MT(Message Type)SWIFT에서사용하는전문의종류

1XX 고객송금,송금수표,입출금통보관련전문 

2XX 은행간자금이체관련전문 

3XX 딜링,선물,스왑,국제금융관련전문 

4XX 추심,화환어음관련전문

5XX 유가증권관련전문 

6XX 귀금속,차관(신디케이션)관련전문 

7XX 화환신용장,보증서관련전문

8XX 여행자수표추심,결제관련전문

9XX 입금통보,출금통보,대사자료,기타관련

  • MT 103: Wire Transfer (TT)
  • MT 700: 화환신용장 개설, 개설된 화환신용장의 조건들을 표시 (Issue of a Documentary Credit)
  • MT 701: 화환신용장 개설, MT 700에 연속되는 신용장 내용의 2쪽 (Issue of a Documentary Credit)
  • MT 705: 화환신용장 개설의 사전 통지문, 완전한 신용장을 보내기 이전에 사전 정보사항으로 보내는 신용장의 사전 통지문 (Pre-advice of a Documentary Credit)
  • MT 707: 화환신용장 조건 변경의 통지문, 조건 변경사항을 통지 (Amendment to a Documentary Credit)
  • MT 710: 신용장을 다른 은행으로 통지 (Advice od a Third Bank’s Documentary Credit)
  • MT 720: 신용장의 양도 (Transfer of a Documentary Credit)
  • MT 730: 신용장의 수신 확인 (Acknowledgement)
  • MT 732: 하자 있는 서류를 접수한 은행의 하자인수 통보 (Advice of Discharge)
  • MT 734: 하자 있는 서류를 접수한 은행의 인수거절 통보 (Advice of Refusal)
  • MT 740: 개설은행이 상환은행으로 보내는 상환수권 전신 (Authorization to Reimburse)
  • MT 742: Reimbursement Claim
  • MT 747: Amendment to Authorization to Reimburse
  • MT 750: Advice of Discrepancy
  • MT 752: Authorization to Pay, Accept or Negotiate
  • MT 754: Advice of Payment/Acceptance/Negotiation
  • MT 756: Advice of Reimbursement or Payment
  • MT 760 (Guarantee): MT-760은 금융거래의 다양한 분야에서 자주 활용되는 은행간에 주고받는 통신문 중 하나다. MT는 “Message Type”의 준 말로써 MT-760은 보증(Guarantee)의 발급을 알릴 때 사용한다.
  • MT 767: Guarantee Acknowledgement
  • MT 768: Acknwledgement of a Guarantee Message
  • MT 769: Advice of Reduction or Release [plus 790, 791, 792, 795, 796, 798, 799]

MT-760 사용되는 분야:

MT-760은 발행자의 은행에서 거래 은행 간에 발행되는 통신문으로써 자금동결, 은행의 보증(LC, SBLC, BG)으로 사용된다. MT-760은 신청자가 본인의 은행에 특정한 거래 또는 수혜자를 위하여 발행해줄 것을 요청한다. 자산동결의 경우에는 수혜은행에게 수혜자를 위하여 일정한 기간 동안 자금을 동결하였다고 알려준다. MT-760의 발송과 함께 자금은 수혜은행의 자산으로 분류된다.

MT-760은 수혜은행의 트레이더가 크레딧라인(credit-line)을 설정하여 자금유동화 수단으로 활용하니 거래를 추진할 때 확실한 트레이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PPP를 거래하는 업체나 브로커들은 트레이더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지 못해서 시간과 돈을 낭비할 수 있다. )

MT-760은 지급보증에 대한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이것을 쓴 다음에는 어떤 은행이 어떤 기업의 채무에 대해 지급보증을 한다는 내용이 나오게 된다.
MT-760은 특정한 거래 또는 상대방을 위하여 계좌소유주의 지시에 따라 발행은행이 발급하는 은행이 책임지는 보증이다. MT-760은 현금 담보된 금융증서로서 은행의 자금이 직접적으로 이용되지 않고 신청자의 예금을 동결하여 담보로 SWIFT 발급용으로 이용된다.

  • MT-799는 사실을 확인 해 주는 간단한 pre-advice의 은행간 통신문. MT-799는 은행간에 서면으로 주고 받는 것으로 다음 단계의 업무를 위한 사전 작업(pre-advice)의 역활을 한다. MT-799는 지급이나 보증과 무관하며 단순히 계좌에 자금이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고객을 대신하여 상태나 사실을 알려준다. 대부분 MT-799은 MT-760의 발급 전에 저렴한 비용으로 이루어진다.
  • Swift [ Society for Worldwide Interbank Financial Telecommunication]: 국제은행간 통신협정으로 각국의 주요 은행을 묶어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은행 상호간의 지급•송금업무 등을 위한 데이터 통신의 교환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BIC(Bank Identifier Code)의 의미

금융기관을 코드화하여 자동화처리를 위해 SWIFT가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명시한 coding system을 탕으로 member, sub-member, participant들에게 고유의 코드를 부여하고 있는데 이를 BIC라고 한다. BIC 부여방법은 SWIFT 가입회원이 자체환경에 따라 1개 또는 여러 개의 BIC 부여신청을 하면 SWIFT 본부에서 이를 수리함으로써 부여되며 연 4회 발간되는BIC directory에 실려 모든 가입자에게
알려지게 된다. 신청하는 BIC는 다른 회원의 BIC와 중복되지 않아야 하며 codingsystem에 따라 만든 것이어야 한다.

SWIFT 신용장의 해설

SWIFT 송신문의 첫 페이지

SWIFT 송신문의 첫 페이지는 신용장 통지은행이 자신의 covering letter로 보내온 내용이므로 이것은 신용장 본문이 아니다. 표지 제일 윗부분의 은행의 지점이 통지은행이란 의미이다. 일반적으로 개설은행의 자신의 지점으로 통지되며 매입제한이 되는 경우가 많다

SWIFT 송신문의 두 번째 페이지

두 번째 페이지 본문에 AUTH. COLLECT WITH CURRENT KEY로 명시되어 있다면 이 신용장은 SWIFT 방식에 의하여 외견상 진정성이 판별된 신용장이다(AUTH.의 의미는 AUTHENTICATED이다).

Message Type이 700

Message Type이 700이라면 신용장 개설을 의미한다.

Received From 다음

Received From 다음은 신용장 개설은행을 의미한다

조항별 해설

  • 27 sequence of total:전문의 총 쪽수 중에서 몇 번째 쪽인지를 표시한다. (예를 들어 1/1은 총 1쪽으로 구성된 전신문의 1쪽이다.)
  • 40A form of documentary credit:신용장의 종류를 표시한다. UCP500에서 아무런 언급이 없으면 모든 신용장은 취소불능신용장, 즉 irrevocable L/C이다.
  • 20 documentary credit number:개설은행이 부여하는 신용장 번호를 표시한다.
  • 31C date of issue:개설은행이 개설일자로 간주하는 일자를 표시한다. 아무런 표시가 없는 경우 이 전문이 발송된 일자를 개설일자로 간주한다.
  • 31D date and place of expiry:서류가 제시되어야 하는 마지막 일자와 장소를 표시한다. 신용장의 유효기일 장소는 대부분 수출국이 되나 수입국이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입국까지의 서류도착 기일을 잘 감안하여 미리 매입의뢰 해야 한다.
  • 50 applicant:개설의뢰인, 즉 수입상이 된다.
  • 59 beneficiary:수익자, 즉 수출상이 된다.
  • 32B Currency code amount:신용장의 통화 및 금액을 표시한다.
  • 39A pct credit amount tolerance:신용장 금액의 과부족 편차를 표시한다. 수량과 금액 몇 퍼센트 범위 내에서 과부족이 허용된다. 환어음 발행에 있어서는 원칙적으로 신용장 금액을 초과할 수 없으나 신용장의 special instruction의 내용에 따라 초과 발행할 수 있다.
  • 39B maximum credit amount:‘up to’, ‘maximum’, 또는‘not exceeding’중에서 한 문언을 사용하여 신용장 금액을 표시한다.
  • 41D available with/by name and address:‘with’다음에는 신용장을 사용할 수 있는 은행명을, ‘by’다음에는 신용장의 사용방법을 표시한다. 신용장을 취급할 때 이 부분이 중요하다. 신용장의 사용방법에는 크게 4가지로 구분한다.  지급(payment), 연지급(deferred payment), 매입(negotiation), 인수(acceptance)로 사용될 수 있다. by payment 로 표시되어 있다면 명시 된 은행이 서류와 상환으로 대금을 지급하겠다는 의미이다.by negotiation이라면 매입하도록 수권된 은행에 의한 환어음 또는 서류에 대한 가액의 공여를 말한다. by acceptance라면 만기일에 반드시 지급하기로 하는 약속이다. 그러므로 기한부지급어음의 지급인이 어음상에 표시하여 이를 증빙한다. 
  • 42D drawee name and address:화환어음의 지급인을 표시한다. 화환어음의 지급인은 개설은행이 되며 개설은행이 수권을 준 다른 은행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신용장거래에서는 개설의뢰인은 drawee가 될 수 없다.
  • 42M mixed payment details:혼합지급으로 사용이 가능한 경우 그것들의 결정에 필요한 지급일자, 금액 그리고 방법을 표시한다. 
  • 42p deferred payment details:후지급으로 사용이 가능한 경우 그것의 결정에 필요한 지급일자 또는 결정방법을 표시한다.
  • 43p partial shipments:분할선적이 허용되는 여부를 표시한다. Allowed는 허용 된다는 의미이며 이러한 문구가 없는 경우 UCP 500에서는 분할선적을 허용한다 고 명시하였다. 
  • 43T transshipment:환적이 허용되는지 여부를 표시한다. 환적(transshipment) 이란 신용장에 명시된 선적항으로부터 양륙항까지 해상운송의 도중에 한 선박에서 다른 선박으로 상품을 다시 적재하는 것을 말한다. 환적을 허용하는 경우에는 ‘allowed’or ‘permitted’로 명시하고 허용치 않는 경우에는‘not allowed’or ‘not permitted’로 명시한다. 만약에 환적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필히 허용문구를 삽입해 달라고 요구해야 한다.
  • 44A on board/ dispatch/ taking in charge at/from:선적항 또는 발송지 또는 수탁지를 표시한다. on board는 해상운송 시 본선적재를, dispatch는 항공, 우편, 육상운송 시 발송을, taking in charge는 복합운송 시 수탁을 의미한다.
  • 44B for transportation to:최종목적지를 표시한다.
  • 44C latest date of shipment:최종선적일자를 표시한다.
  • 44D shipment period:선적이 가능한 기간을 표시한다.
  • 45A description of goods and/or services:상품이나 용역의 명세를 표시한다.
  • 46A documents required:수출상이 제시해야 할 서류에 관한 사항이다.

+SIGNED COMMERCIAL INVOICE IN TRIPLICATE

서명된 상업송장 원본 3통을 제시해야 한다.

  • 47A additional conditions:추가조건을 표시한다.
  • 71B charges:수수료가 수익자측의 부담인 경우 주로 표시한다.
  • 48 period for presentation:선적 후 서류가 지급, 인수 또는 매입을 위 하여 제
    시되어야 하는 제한기간을 표시한다.
  • 49 confirmation instructions:수신은행 앞 확인에 대한 지시사항이다.
    ※ CONFIRM – 수신은행에게 신용장의 확인을 요청한다.
    ※ MAY ADD – 수신은행에게 신용장의 확인을 허용한다.
    ※ WITHOUT – 수신은행에게 신용장의 확인을 요청하지 않는다.
  • 53a reimbursing bank:개설은행에 의하여 상환을 이행하도록 수권 받은 상환은행명을 표시한다.
  • 78 instructions to the paying/accepting/ negotiating bank:지급은행, 인수은행 또는 매입은행을 위한 지시사항을 기술한다.
  • 72 sender to receiver information:필요한 경우 발신은행이 수신은행에게 제공하는 정보사항을 기술한다

+FULL SET ORIGINAL CLEAN “ON BOARD” MARINE BILLS OF LADING MADE OUT TO ORDER, 

  • FULL SET– 선박회사로부터 발행되는 B/L은 원본이 모두 3통이다. 이 3통은 독립적으로 효력을 발휘하므로 이 중에서 한 부만 있어도 수입지에 서 물품을 찾을 수 있다. FULL SET란 이 3통 모두를 제출하라는 의미이다.
  • ORIGINAL–선박회사로부터 발급되는 B/L의 증권에 원본(original)이라는 표시가 있는 것을 말한다.
  • CLEAN –무결함을 말하며 선적한 제품 자체 및 그 포장에 별다른 하자가 없어서 B/L의 remark란에 특별히 하자에 관한 사항을 명시하지 않은 B/L을 말한다.
  • ON BOARD–물품이 본선에 적재되었음을 증명하는 B/L을 뜻하는 것으로써 B/L형식이 shippedB/L(선적선하증권)이라면 그 자체로 본선적재를 증명하고 있는 것이지만 received B/L(수취선하증권)인 경우는 별도 의 본선적재부기(on board notation)가 있어야 한다
  • MARINE BILLS OF LADING–해상운송 B/L을 의미하며 대양을 항해 하는 선박에 의한 선적과 관련하여 발행한다
  • MADE OUT TO ORDER–수입물품의 수하인을 지시식으로 작성하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B/L의consignee란에‘TO ORDER’라고만 작성하면 된다. 이때 B/L의 소유주가 배서를 통해서 소유권을 이전한다.

+ ENDORSED IN BLANK. MARKED “FREIGHT PREPAID” NOTIFY APPLICANT WITH FULL ADDRESS ANDMENTIONING THIS DC NO.

  • ENDORSED IN BLANK–B/L에 피배서인을 지정함이 없이 배서하라는 의미이므로 자신(수출상)의 배서만 하면 된다.
  • MARKED FREIGHT PREPAID (or COLLECT)–PREPAID는 운임 선불을, COLLECT는 운임 후불을 의미한다
  • NOTIFY APPLICANT–본선이 목적항에 도착하면 선박회사에서 화물을 찾을 사람에게 도착 사실을 통지하게 되는데, 이 통지처를 NOTIFY라고 하고 APPLICANT를 통지처로 하여 서류를 작성하라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NOTIFY란에 APPLICANT의 상호와 주소를 함께 명시하면 된다.
  • MENTIONING THIS DC NO–DC란 Documentary Credit를 의미하므로 B/L상에 신용장의 번호를 명시하라는 의미이다.
  • MARINE INSURANCE POLICY OR CERTIFICATE– 보험증권을 말한다. 보험회사에 신용장 copy 및 invoice를 보내면 보험회사가 신용장 조건에 맞는 보험증권을 발급해 준다. 

참고 – 약어 등

  • CIS : Client Information Sheet
  • BCL : Bank Comfort Letter
  • ATV : Authorization To Verify
  • 통지은행명 ; Name of the advising bank
  • 신용장번호; LC Number
  • 신용장 개설 총액; LC Amount
  • 지급기일; Tenor of Draft
  • 선적일자; Latest shipment date
  • 수수료 지불 책임자;  Person or entity liable for confirmation fee
  • 신용장 변경 혹은 확정 여부; Wheather the LC is restricted for negotiation or not
  • 거래물품 기술서; A description of the merchandise
  • 선적항 및 국가; Port and/or country where will be loaded
  • 하역항 및 국가; Port and/or country where will be unloaded